본문 바로가기

TIP・정보

북스캐너란 무엇인가?

책을 스캔하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시중에 나와있는 스캐너는 파괴형과 비파괴형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파괴형 스캐너


파괴형은 말그대로 책을 분철 또는 재단한 뒤 한장씩 스캔하는 방식이다. 흔히 말하는 '문서스캐너'에 해당한다.


문서스캐너는 다시 양면(급지형)스캐너, 평판스캐너, 복합기, 핸디형스캐너로 구분된다. 이 중 자동급지형을 제외하면 스캔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파괴형스캐너는 양면스캐너에 대해서만 논하도록 한다.(수백만원을 호가하는 산업용도 논외로 한다)


현재 가정용 또는 사무용으로 쓰이는 중저가 양면스캐너의 경우 비슷한 외형의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 있다.

특히 Fujitsu, Canon, Brother, Panasonic, EPSON 등 일본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외에 Avision, Plustek에서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위 사진의 제품은 중저가모델로 성능은 대개 300dpi로 스캔시 분당 20~30장을 양면으로 스캔할 수 있고, 각 제품의 프로그램에 따라서 PDF, OCR 지원여부와 스캔품질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파괴형 스캐너의 장점은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고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한편, 단점으로는 스캔을 하기 위해서는 책을 분철 또는 재단해야 하기에 재단기를 구입할 필요가 있으며, 재단된 책을 다시 쓰려면 제본기도 구입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렇듯 재단과 제본까지 하다보면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걸 알 수 있다(그렇다고 완벽하게 책을 복원한다는 보장도 없다). 보통 재단된 책은 버리거나 염가에 팔아치우기 일쑤고, 원하는 책을 스캔하기 위해서는 책을 계속해서 구입해야하므로 비용이 추가된다.


또, 프린터도 잉크나 토너를 다쓰면 교체해주듯이, 스캐너도 쓰다보면 수명이 줄어드는 부품은 수시로 교체를 해줘야 한다. 주로 종이를 빨아들이는 롤러와 패드인데 롤러의 경우 각사마다 가격이 다르다. 롤러 수명이 100,000회일 경우 300쪽짜리 책 666권을 스캔할 수 있다.


위 스캐너들은 국내에서 구입할경우 상당히 비싼값을 치러야 하기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일본직구를 추천한다.


재단기와 양면스캐너를 이용한 북스캔의 일련과정은 아래의 영상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비파괴형 스캐너


비파괴형 스캐너는 책에 물리적인 훼손을 가하지 않은채 그대로 스캔하는 스캐너를 말한다.


최근에는 책을 스캔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북스캐너도 등장했다.



가장 유명한 것은 평판형 북스캐너인 Plustek Opticbook 4800이다. 이 스캐너는 평판형 CCD스캐너를 책을 스캔하기에 알맞도록 엣지를 최대한 줄이고 스캔속도를 향상시킨 제품이다. 가정용 양면스캐너에 비하면 고가지만, 이 제품을 사용하면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하여 마음껏 스캔할 수 있기때문에 책 구입비용이 현저하게 낮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책을 훼손하지 않고 한페이지씩 스캔해야 하기에 상당한 인내와 노력을 필요로 한다.




▲ Fujitsu SV600


반면 Fujitsu SV600은 상단에 있는 센서로 스캔하는 독특한 제품으로 옵틱북처럼 페이지를 한면씩 평판에 댈 필요가 없는 편리한 제품이다.


그러나 영상을 찾아보면 알 수 있듯이 고품질의 결과물을 얻기는 힘들것으로 보인다.




자작 북스캐너 (DIY Book Scanner)


매니아들 사이에서 책을 전자화하기 위한 노력은 이전부터 계속되어 온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기업에서 시판하는 제품들을 소개했지만 여기서는 자작 북스캐너를 소개하고자 한다.

YouTube에서 자작 북스캐너에 관해서 검색해보면 상당히 다양하고 신기한 스캐너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북스캐너가 바로 이 제품이다.



http://diybookscanner.myshopify.com/products/diy-book-scanner-kit


Daniel Reetz라는 사람이 고안, 제작되어 현재 495달러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스캔하는 비파괴형 방식인데, 두대의 카메라로 동시에 양쪽을 스캔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구입한 사람의 글로 대체한다.

http://cafe.naver.com/booksfree/14809




비교표


 

양면스캐너 

옵틱북 

*DIY Kit

 

X

X

필 요

카메라

X

X

필 요

 

필 요

X

X

자체 프로그램

O

O

없 음

 

빠 름

느 림

빠 름

 

높 음

높 음

?

 

20,000 ~ 40,000

700,000

$495


*위에서 말한 'DIY Book Scanner Kit'을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