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세탁기가 고장나서 작동되지 않았다.


t01이라는 에러코드가 뜨고 모든 버튼이 작동되지 않는 오류였다.


수년전 삼성 복합기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 인터넷에 검색해 보았더니 너무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걸 삼성서비스센터에서는 복합기 정가에 해당하는 금액을 요구하는 걸 보고 소름 끼쳤던 기억이 있다. (그 방법은 단지 버튼 두개를 동시에 누르면 작동되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검색한 결과 역시나 자가수리 방법이 존재했다.


사용중인 세탁기 모델은 SEW-G100V라는 오래된 모델이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기판 덮개에 있는 나사 3개를 제거한 뒤 조심스럽게 뜯어낸다. 케이블선이 연결되어 있으니 세게 잡아내면 안되니 주의 할 것.








2. 덮개를 뜯어내면 기판과 덮개가 나사로 고정되어 있다. 기판 뒷면에 고정된 나사 5개를 풀어서 분리시킨다.








3. 기판과 덮개를 분리해내면 기판에 케이블선 6개가 꽂혀있는데 선을 모두 뽑아 기판을 완전히 분리해낸다. 케이블은 각각 모양과 색이 다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4. 기판은 실리콘으로 방수처리가 되어있다. 오른쪽에서 3번째 스위치가 [예약]버튼인데 실리콘으로 덮혀있는 버튼 주위를 칼로 천천히 도려내어 기판과 스위치가 닿아있는 밑둥에 칼날을 집어넣어 들어올리면 쏙 빠진다. 

 (되도록 습기가 적고 밝은 곳에서 작업하는 것이 좋다.)








5. 마지막으로 실리콘이나 촛농으로 다시 방수처리를 한 뒤 케이블을 연결한 뒤 코드를 꽂고 전원버튼을 누르면 언제 그랬냐는듯 정상작동하는 것 볼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아리스토텔레콤
트랙백 0,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 노골적인 욕설에 대해서는 법적 책임을 묻겠습니다.